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자동차보험 특약 추천-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사례

by 므띠 2022. 7.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보험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해요.

1년에 한번씩 자동차 보험을 갱신해야 하는데, 그냥 계약만 하는게 아니라 특약이라는 걸 선택해야 하죠.

예전엔 선택지가 많지 않았는데, 보장이 세분화되면서 점점 특약이 복잡해지고 선택지가 너무 많아졌어요~!

저도 보험 갱신할 때 엄청 신경을 많이 써야 하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하는 설정을 기억해 둘겸 보험 선택이 어려운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제가 설정한 자동차 보험 계약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께요.

 

그럼 한단계 한단계 진행할 테니 찬찬히 따라오세요~

자동차 보험 계약을 위해서 가장 먼저 보험사를 선택해야 겠죠.

 

보험사 선택 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보험다모아'입니다.

여러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을 한번에 비교해 주는 서비스 예요.

보험다모아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어요~!

(보험다모아 비교가 최선은 아니니 그냥 참고용으로 생각하세요.)

 

https://e-insmarket.or.kr/intro.knia

 

https://e-insmarket.or.kr/

 

e-insmarket.or.kr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 자동차 보험을 선택하세요~

선택하고 나면 개인정보 동의 및 자동차정보를 입력하고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보험사 별로 대략적인 견적이 나와요.

 

보험다모아를 이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다루진 않을께요.

이유는 보험을 갱신 보험다모아의 견적이 실제 최저가는 아니라는 점이예요.

보험다모아에서 나오는 보험료 자체가 실제 계약과 차이가 있어서 보험다모아를 기준으로 삼기는 애매해요.

여기서 나온 견적을 기반으로 결국 각각의 보험사의 견적을 다시 확인하면 비용이 달라지니까, 그냥 저렴한 보험을 찾는데 활용하는 정도로 이용하세요.

 

그리고, 이번 포스팅은 특약 설정 방법이 주인공이니 주제에 더 집중해서 글을 쓸께요.

대충 후보 보험사를 결정했으면 해당 보험사의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세요.

보험사마다 구조는 비슷한데, 비용이나 보장금이 조금씩 달라요. 

 

[자동차보험 가입 단계 및 특약 추천 설정]

이번 포스팅에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예시로 글을 써 볼께요.

삼성화제 다이렉트 보험 웹페이지에 접속해서 개인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그럼 휴대폰 인증 창이 떠요. 여기 휴대폰 번호를 입력 후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자동차정보 입력]

그럼 보유하고 있는 차 또는 구매 예정 차량 정보를 입력할 수 있어요.

저는 새로운 자동차 구매로 입력해 볼께요.

본인 차량 정보를 입력하면 추가 정보 입력까지 진행이 됩니다.

 

그럼 추가 정보를 입력하게 되는데, 장착된 장비는 가능한 입력해 주세요.

이유는 블랙박스나 안전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입력된 장비만큼 차량가액이 증가해서 혹시 사고가 발생했을 시 이 금액에 준하는 금액으로 보상을 산정하기 때문이예요.

[운전자 정보 입력]

이렇게 차량 정보를 입력하고 나면 운전자 정보를 고르게 되어 있어요.

당연히 운전자가 많으면 많을 수록 보험료가 비싸지니 실제 운전하실 분으로 맞게 지정해서 진행해주세요.

[기타 사항 선택]

이 단계에서는 주행거리 마일리지 할인특약 가입을 물어보는데 차를 많이 안타시면 마일리지 특약을 많이 타신다면 TMAP 착한운전 할인 특약을 해주시면 됩니다.

두 특약이 동시 가입이 안되니 선택해 주셔야 해요.

그리고, 5세 미만 자녀가 있으시다면 자녀사랑 특약을 선택해 주세요. 

여기까지 특약들은 따로 비용이 들지 않으니 그냥 선택해 주시면 되요~!!!

그리고, 차량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본인 차량에 해당하는 내용을 선택해 주시면 되요~!!

 

이제 본게임인 특약 항목 설정의 시간입니다~!!!

 

[특약 설정!!!]

위에서 부터 하나씩 특약 설정을 알려드릴께요~!

여기서 부터는 저의 특약 설정이고, 저는 특약이 가지는 보장성/ 필수여부/ 발생 빈도 등을 기준으로 설정했지만, 무조건 정답은 아니예요.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니까요. 그러니, 제가 한 설정와 설명을 보시고 본인에게 맞도록 짜시는 걸 추천합니다.

하기 내용은 저의 설정으로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 계약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최종 선택은 본인의 판단으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ㅁ 대인배상I : 이건 그냥 필수 보험이예요. 선택지가 없어요!

ㅁ 대인배상II : 무한으로 선택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사람과 사고가 나면 보장해주는 내용인데, 이건 꼭 해주는게 좋아요.

ㅁ 대물배상 : 10억 이상으로 설정했어요. (삼성화재는 10억이 최대네요.)

     이유는 보험금액에 차이가 있지만, 혹시 외제차와 사고를 난다면 정말 감당하기 어려운 배상금액이 나올 수 있는데, 그런 경우가 절대 안 생긴다는 보장이 없어요~!

     보험은 혹시 모르는 일에 대한 대비를 위한 것이니까. 최대금액으로 하시길 추천합니다.

ㅁ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 부상항목 5천만원 이상인 옵션으로 설정했어요.

    이 계약은 자동차사고로 내가 다쳤을 때 받는 보상에 대한 계약이예요

    여기선 먼저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부터 선택해야 합니다.

    둘의 차이를 간단히 말하면 자동차상해가 더 많은 보장을 해줘요. 휴업손해, 위자료, 손해액에 해당하는 금액

    거기다 과실에 따른 차감도 없으니, 자동차상해로 넣어주세요.

    자동차상해 옵션은 사망후유장애와 부상에 따른 설정이 있어요.

    사망은 유가족을 위한 것인데, 제가 추천하는건 사망보다 부상에 초점을 맞추는 거예요.   

    그래서, 사망보험금은 1억 부상 5천 항목을 추천해요. 실제 사고가 났을 때 병원비라는게 엄청난 부담이니 이부분을 집중 보완해 주는걸 선택합니다. 최대 부상 1억 옵션도 있는데, 가장 상위이고 보험료가 증가하는 문제가 있어서 나머지 중 부상 보장 한도 5천만원이 가장 높으므로 이렇게 설정해 보세요. 더 좋은 옵션을 원하시면 개인의 형편에 맞게 올려주시면 되는데, 가능하면 부상항목 5천만원 이상을 추천합니다.

ㅁ자기차량손해 : 자기부담금 20%로 설정했어요. 30%도 괜찮아요. 

   이 항목은 말 그대도 내 차가 고장났을때 보험에서 지급해주는 항목이예요.

   자기차량손해는 가입해 두는 것이 좋아요. 나중에 사고가 났을 때 내차 수리뿐만이 아니라, 상대차가 무보험 등 문제가 있는 경우 이 옵션을 가입하지 않으면 내가 법정 싸움을 직접해야 하는데, 이 옵션이 있으면 보험사에게 보장을 받고 보험사가 대신 법정 공방을 하게 할 수 있는 항목이라 가입 추천입니다.

   이 항목은 자기부담금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사고가 나면 내가 부담해야 하는 비율을 선택하게 됩니다.

가능하면 20%를 추천하는데, 신규가입자나 이전 이력등으로 자기부담금 30% 밖에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가입하세요~!

 

ㅁ 무보험차상해 : 최대금액으로 설정했어요.

     말그대로 무보험차가 날 덮쳤을 때 보험사로 부터 받는 내용인데, 이건 가능하면 최대금액으로 해주세요. 금액에 따른 보험료차이도 별로 크지 않고 보장은 좋은 옵션입니다.

ㅁ 긴급출동서비스 : 가입 했어요.

  이건 실제로 제일 많이 쓰게 되는 옵션이예요. 타이어가 빵구나거나, 기름이 떨어져서 운행이 안되거나 배터리가 나가서 시동이 안 걸릴 때 등등 예기치 못한 상황에 긴급 출동을 통해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이예요.

보험사에 따라서 여기서 견인 거리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견인거리 관련해서는 이후에 나오는 옵션을 참고해주세요.

[추가 특약]  여러가지 복잡한 항목이 있는 특약입니다.

 

ㅁ Eco e-약관 할인 특약 : 가입 했어요.

     먼저 전자메일을 받으면 할인되는 특약이 있어요. 이건 무료니까 가입해 주시고요.

ㅁ 특약 Eco리싸이클부품사용특약

  이건 나중에 사고 발생 후 수리를 할 때 정품 말고 리싸이클부품을 사용해서 고치면 신품 가격의 일부(20%정도)를 지급해 주는 특약이예요. 리싸이클부품을 사용하면 보험금을 좀 더 준다는 말이죠. 무료라 고민할 꺼 없이 가입.

ㅁ 보험대차 사고보장 특약은 그냥 가입해주시면 되요.

  사고가 나서 보험으로 차를 받았는데 이게 또 사고가 발생했을때 보장해 주는 거예요. 무료라 고민할 꺼 없이 가입.

ㅁ 다른자동차 운전담보특약 : 미가입 했어요. 하지만, 다른이의 차량을 운전할 일이 있다면 해주는게 좋겠죠. 개인별 상황을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이건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냈을 때 필요한 특약인데, 다른 사람차를 모실 일이 많으신 분만 가입하시고, 굳이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타인의 차를 운전할 일이 많이 없기도 하고 정말 그런 상황이 생길 때는 간단하게 타인운전에 대해 보장 받을 수 있는 상품들이 있으니, 그걸 단기로 가입하시면 되요.

ㅁ법률 관련 특약 : 벌금 제외 기본형으로 설정했어요.

  아래의 3개 항목이 같은 내용으로 3개 항목의 3개 옵션 (총 9개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벌금은 제외하더라도 법률비용지원은 있는 것이 좋으므로, 법률비용지원특약(벌금제외)의 기본형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보장 금액 대비 비용이 많이 증가해서 가성비로 기본형이 더 좋은 부분이 있어서고요.

벌금의 경우 안전 운전을 한다면 내가 낼 일은 적기 때문에 벌금제외를 선택합니다.

본인의 운전 습관이 공격적이라 생각하시는 분은 벌금 포함 옵션을 선택하시면 되요.

(항목이 참 많네요 ㅎㅎㅎ)

 

ㅁ 성형,치아보철비용지원 : 설정 했어요. 

     안면이 사고로 부상을 입었을 때 지원 받을 수 있는 부분인데, 금액이 소액이라 그냥 선택하셔도 괜찮을꺼 같아요.

ㅁ 다른자동차 차량손해지원 : 미설정 했어요. 그치만 개인별 상황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앞에 나온 다른 차량 대인 보장의 사람이 아닌 대물 부분입니다. 앞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차량을 운전할 일이 많지 않다면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ㅁ 견인거리 40km 확대특약 : 설정 했어요.

     긴급출동 서비스에 관계된 특약인데, 고속도로 등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대비하여 가입을 추천합니다. 거리가 짧으면 견인비가 부담스럽습니다.

ㅁ 주말, 휴일확대보상 : 미설정 했어요.

    주말, 휴일에 사고가 나면 사망, 휴유장애서 더 많이 보장해 주는 특약인데, 자동차상해를 가입해서 가입이 안되니 넘어가겠습니다. 해당 특약을 활용하고 싶으신 분은 자동차상해 특약의 금액을 낮추시면 휴일에 사고가 생길 경우 보장을 더 많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말에만 차를 쓰신다면 선택을 고려해 보셔도 되지만, 위의 자동차상해 특약 가입을 추천합니다.

ㅁ 상해간병비지원 : 설정 했어요.

    가입하면 좋을 꺼 같아요. 사고가 났다면 도움이 되는 특약이고, 비용도 크지 않습니다.

ㅁ 상급병실료지원 : 미설정 했어요. 개인별 상황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이건 굳이 가입 안하셔도 됩니다. 개인의 선택입니다. 전 미선택을 추천

ㅁ 안심용품 및 장례용품지원 : 미설정 했어요.

     이것도 혜택이 크지 않고 결국 2중으로 돈이 나가는 경우가 생기므로, 안해도 될 꺼 같아요.

ㅁ 초과수리비지원 : 미설정 했어요. 개인별 상황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본인의 차량이 고가인 경우 추천드리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ㅁ 렌트비용 : 미설정 했어요.

    사고발생 시 해당 기간 동안 렌트를 하게 되면 비용을 지원해 주는 특약인데, 내 과실이 아니라면 크게 필요 없으므로, 안전 운행하시는 분은 안 해도 될 꺼 같아요..

ㅁ 원격지사고운반비용지원 : 미설정 했어요. 개인별 상황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사고로 차가 못 움직일 때 지원하는 특약으로 미선택 추천입니다. 보장금액이 20만원으로 제한되어 있고, 운행 불능 수준에서 정비소 등에 운반하는 비용이라 발생빈도와 보장금이 작은 거 같습니다.

ㅁ 교통비지원 : 미설정 했어요.

    사고로 내 차량을 못 쓸 때 택시비 등을 지원해 주는 것인데, 영수증 등 증빙해야 하는 귀차니즘과 치명적인 보장이 아니므로 미선택 추천입니다.

ㅁ 다른자동차 차량손해지원II : 미설정 했어요. 개인별 상황 고려하려 선택하세요.

     앞에 나온 다른 자동차 차량손해지원과 동일하여 미선택 추천입니다.

ㅁ 외제차 및 전기차 운반비용 지원 : 미설정 했어요.

     외제차나 전기차에 한해 50만원까지 지원하는 특약인데, 한도가 있고 치명적 부분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미설정 했네요.

ㅁ 원격지 복귀비용 지원 : 미설정 했어요.

    멀리 나가서 이동을 많이 해야 할 때 추가로 지원해 주는 금액인데, 필수는 아닙니다. 

ㅁ 신규등록 및 검수비용 지원 : 미설정 했어요.

    차를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길 경우 도움을 주는 특약인데, 빈도 보장금 등을 고려해서 미설정 했네요.

ㅁ 무보험자동차에 의한 차량손해 : 미설정 했어요.

    앞에 관련 특약이 이미 가입되어 있으므로 미설정 이예요.

ㅁ 대리운전중 사고 보상 : 설정 했어요.

     대리 운전 시 대리운전기사가 보험 미가입 시 보장해 주는 특약인데, 술을 드신다면 대리운전할 상황이 종종 생기므로 설정 하는게 좋겠죠.


   여기까지 보험 계약 진행 및 특약 설정 내용이었습니다.

   위 내용은 제 기준으로 설정된 특약 내용이니,이를 기준으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가입하시면 됩니다.

   복잡한 계약에 대한 판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작성한 글임을 알아주시기 바랍니다.

 

    보험 계약의 최종 내용은 본인이 결정하셔야 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본인의 보험 계약으로 인해 발생한 일과 본 포스팅은 무관함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종 보험료 견적은 아래와 같이 나왔네요. 적지 않은 돈이지만, 사고는 예상하고 오는게 아니니까 보험은 꼭 들어야 겠죠!!!!

  모두들 안전 운행 하시기를 바래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