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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이야기

Google Adsense- 온라인마케팅 광고용어- CPC, CPM, Active View CPM, CPE 란?

by 므띠 2022. 7. 16.

안녕하세요~^^ 이번엔 블로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나 개인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광고 수익을 위해 많이 이용하는게 Google Adsense 예요.

블로거들의 수입의 대부분이 Google Adsense를 통해서 나온다고 해도 과장은 아니죠.

네이버 애드포스트나 카카오 애드핏에 비해 월등히 좋은 수익률을 안겨주다보니, 다들 Google Adsense를 이용하는거 같아요.

Google Adsense는 최초 승인을 받는 것도 힘들고, 승인 이후에 클릭이나 정산 등 운영하는 것도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저의 경우는 일단 용어부터 생소해서 그 미묘한(?) 차이를 찾는데, 공부를 하게 되더라고요.

노출수 CPM, 세션, 페이지 RPM 등 처음 듣는 용어들로 가득찬 Google Adsense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참 모르겠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는 수익과 직결되는 주요 용어만 정리해서 그 차이를 설명해 드릴께요.

- Google Adsense에서 입찰유형에 사용되는 용어들이예요. 이건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거 같아요.

 ※ 입찰유형이란, 광고주가 Google Adsense에 광고를 줄 때 어떤 형태로 돈을 지불할 건지 정하는 거고, 블로그 운영자는 이 형태에 따라 수익을 지급받게 되요. 그래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알아두면 좋을 꺼 같아요.

[CPC]

 구글 공식 설명은 이렇게 안내해줘요. 블로그에 Google Adsense 수익은 여러 방식이 있는데, 대부분은 단순히 광고가 나온다고 수익이 발생하지는 않아요. (아래 다른 형식은 노출만 되도 수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하게 말해서 광고가 100,000번 나와도 수익은 0원이예요. 그럼 언제 발생하냐?

방문한 사람이 광고 배너를 클릭해서 광고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될 때 비로써 수익이 발생하게 되요.

대부분의 블로그 수익은 CPC를 통해서 얻게 되요. 실제 클릭이 중요하죠!!!

그래서, 구글에서는 1000회 당 예상 수익이라는 '노출당 RPM' 같은 정보도 주는데, 해석하면 1000번 방문을 할 때 방문자가 클릭하는 횟수와 CPC 가격을 계산해서 제공해 주는 거죠!!

Google Adsense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배너에도 가장 많이 쓰이고 실제로 광고 수익에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요한 요소예요~!!

[CPM]

 2번째 CPM입니다. 구글 공식 설명이고요.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건 게재만 해도 수익을 지급해 주는 방식이예요.

위에 말한 CPC 와 달라요. 차이가 머냐면, 위의 CPC는 100,000 표시되어도 클릭이 안되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데, CPM은 반대예요.

100번 클릭을 해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요!!!

오로지 광고가 얼마나 게재되냐에 따라 수익이 발생해요. 조회수가 많으면 좋은 거죠. 

그래서, 그런지 수익 자체는 CPC에 비해 많이 작아요. CPC가 1달러라면 CPM은 1000회에 0.01 달러 정도로 거의 100배 차이가 나죠. 그리고, 클릭을 해도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니, 어쩌면 CPM 광고에 클릭이 많으면 왠지 손해보는 느낌이 들 수도 있죠. ㅎㅎㅎ

Google Adsence 에 광고 중 많은 비중을 차지 하지는 않아요!!

오히려 찾기가 힘들죠. ㅎㅎㅎ

[Active View CPM]

3번째는 Active View CPM 인데, 구글의 설명을 읽어 보면 아시겠지만, CPM의 다른 형태예요.

좀 더 조건이 까다롭다고 해야 할까? 

그냥 노출이 되는게 아니라, 화면에 실제로 나와야 한다는 조건이 붙어요.

예를 들어 화면 아래쪽에 광고가 있다면 스크롤을 내리지 않으면 광고가 표시되지 않잖아요.

이러면, 1000회의 횟수에 포함되지 않아요. 그러니까, 정말 내 광고가 화면에 표시되면 주겠다는 그런 의미라고 보시면 되요.

Google Adsence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는 않아요.

[CPE]

마지막으로 CPE 예요. 설명을 보면 이해가 잘 되세요? 배너 광고 중에 마우스에 반응하는 광고가 있는데, 그런 형태의 광고를 방문자가 이용을 해야 수익이 발생하는 거예요.

딱 마우스로 반응하는 것 이외에 클릭을 여러번 한다던지 조건은 더 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이건 완전히 방문자가 광고배너를 확실히 이용해야 하는 조건이니 무척 까다롭죠.

실제로 CPE로 입찰된 광고는 아직 보지는 못했어요. 까다로운 것도 있겠지만, 일단 만들기도 어렵고, 다른 광고에 비해 무거워서 로딩에도 시간이 더 걸릴테니까요. 게임 홍보나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 같아요.

아직은 그렇게 흔하게 볼 수 있는 형태는 아니예요.

 

여기까지 Google Adsence에서 사용하는 주요 온라인마케팅 광고용어 설명이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다 보면 점점 이런 지식도 쌓아야 하는거 같아요. 

다른 분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Google Adsence 가입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

https://clachan.tistory.com/266

 

광고 수익을 위한 애드센스 등록을 위한 가입 및 정보 입력 안내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이라면 많은 분들이 수익 블로그를 원해서 시작했을 꺼라 생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께 블로그 만들기 > 그 다음이 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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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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