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구글검색 누락 시 검색추가 요청방법- URL색인 생성하기

by 므띠 2022. 8. 5.

안녕하세요~~~!!!

이번에 블로그에 대한 포스팅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블로그를 한다면 가장 유명한 것 2개가 네이버와 티스토리 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블로그 글이 알려지고,
티스토리는 구글 검색이나 카카오 검색을 통해 블로그 글을 알리게 됩니다.

그만큼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검색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은데요.
카카오의 경우엔 티스토리 글이 작성되고 변경되는 내용이 바로 바로 반영되지만,
구글의 경우엔 글의 작성과 수정된 내용에 대한 업데이트가 제때 반영되지 않고 조금 느리게 반영됩니다.

저도 이번에 그런 일을 겪에 되어서 이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게되서 그 내용을 포스팅해 볼께요.

[내 포스팅 확인하기]

제일 먼저 내 글이 구글에서 검색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볼께요~!!!
일단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 해결을 할 수 있으니까요!!!

구글 검색창에 본인의 블로그 주소를 앞에 site:https// 와 함께 적으시고, 뒤에 확인하고 싶은 포스팅의 제목을 쓰세요.
(예시 참조)
이런식으로요. site:https://clachan.tistory.com(내 블로그 주소) + 포스팅 제목

이렇게 검색을 하면 해당 블로그 주소에 있는 글들을 검색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그냥 포스팅 제목을 쓰면 다른 글들에 밀려서 앞에 나오지 않지만, 이렇게 하면 내 블로그 안에서만 검색을 하기 때문에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이렇게 검색을 했는데 해당 글이 안 보인다면 그건 구글 검색에서 빠진 겁니다.

이럴 때 빨리 구글에게 검색에 등록해 달라고 요청을 해야겠죠.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해 두면 크롤링을 주기적으로 해 주는데, 그 주기가 돌아오기 전엔 최신 글이나 수정된 내용이 반영되지 않거든요!!!! 그래서, 공들여서 쓴 글이 검색해도 보이지 경우가 발생하는 거예요~!!
※ 크롤링 : 웹 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
블로그의 정보를 확인하고 검색될 수 있도록 반영하는 행위라고 보면 되요.

[구글 검색 추가 요청하는 방법]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들어가세요~
https://search.google.com/

 

Google

 

www.google.com


그럼 아래 이미지처럼 'URL 검사' 가 있는데, 이걸 누르고 등록을 원하는 내 블로그 글의 URL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그럼 검색등록이 되어 있지 않은 포스팅의 경우에 이렇게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라고 알려줘요.
등록되어 있음이라고 뜨면 검색이 되는 사이트인거구요~ ^^

그럼, 색인을 생성해서 구글에서 검색이 되게 해야 겠죠.
아래 빨간 라인으로 표시된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아래 이미지처럼 생성이 가능한지 테스트를 하고 생성을 진행해줘요~!!!

테스트가 다 끝나면 아래처럼 요청이 완료되었음을 알려주는 알림이 떠요~!!

팝업창이 닫기면 이렇게 안내문구와 버튼이 바껴 있어요.
다시 요청을 할 수 있는데, 다시 요청해도 순서가 바뀌거나 더 빨리 처리해 주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냥 한번만 추가 요청해주면 되겠죠~^^

[ 추가 정보 !!! ]

하루에 요청할 수 있는 URL 주소 사이트의 숫자가 정해져 있어요!!!

10개쯤 추가하다보면 아래처럼 '할당량 초과' 알람이 떠서 더 이상 추가를 못하게 되요.
그래도, 다음날이 되면 풀리니까 하루 기다려서 오늘 못다한 사이트들은 다음날 이어서 진행하시면 되요!


이렇게 구글 검색 색인에서 빠진 내 포스팅을 추가 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320x10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