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이야기

블로그 정보- 검색누락 시 해결 방법

by 므띠 2022. 7. 15.

어느날 갑자기 엄청난 충격적인 사실을 알았어요 !!!

내 블로그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안되는 것을 발견했어요 ㅠㅠ

아니 내가 멀 잘 못 했다고 정말 억울하고 이유도 모르겠고, 티스토리 블로그라서 그런건가? 

아니 그래도 어제까진 잘만 검색이 되었는데, 왜 안되는지 정말 멘붕이 와 버렸어요. 

그래서, 그 모든 과정과 그 사이에 찾아본 해결 방법까지 정리해서 알려드릴께요.

 

[먼저 검색 누락이란 무엇인가!?]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에서 블로그의 제목을 정확히 입력해도 검색이 되지 않는 현상이예요.

이런 현상을 겪고 찾아보니, 저 이외에도 이런 현상을 겪은 분들도 많았고, 이에 대한 여러 가지 해결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더라고요.

일단 검색 누락이 되면 당황되고 궁금하면서 안되니까 짜증도 나요.

검색 누락이 되는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이유들을 추측하고 있더라고요.

광고성 키워드 사용, 이미지 도용, 다른 사람의 글 도용 의심 등등 

근데 네이버측 입장은 검색 관련 알고리즘에 적발(?)되어 검색 누락에 포함되었고, 이는 알고리즘에서 잡은 내용이라 이런 포스팅들이 어떤 정책을 위반 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무엇인가 위반을 한 것이다. 라고 한다....

이런 상황이니 정확한 원인도 알 수 없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여러 추측들이 난무하는 현실이네요.

그치만, 당장 내 포스팅의 대부분이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되면 정말 답답한 마음은 이루헤아릴 수 없어요.

머든 좋으니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엄청 강해져요!!! 

(혹시 본인 블로그가 검색 누락인지 궁금하신 분은 포스팅 마지막에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포스팅 링크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검색 누락의 해결책은?]

이런 상황이다 보니 해결방법이라고 나오는 방법들이 약간 해보고 안되면 어쩔 수 없다. 정도의 마음으로 시도해야 하는 경우라고 봐야 할 꺼 같아요. 제가 알아본 해결책을 아래에 정리해 봤어요!

※ 제목 수정

 - 먼가 광고성이거나 스팸성으로 분류 될 만한 단어로 인해 검색 누락이 되었을 수도 있으니, 이런 제목을 수정하라는 것이네요. 저도 그래서 중복되는 단어를 빼고 더 간결하게 해봤는데... 효과는 없었어요.

 

 이미지 수정

 - 이미지 중 다른 사람의 이미지가 있으면 이 또한 도용으로 판단되어 검색 누락을 겪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이미지를 수정하라고 하던데, 저 같은 경우 이미지도 많고 포스팅도 많아 꽤 큰 작업이 될 꺼 같아서 패스했어요.

 

 포스팅 내부 다른 곳 링크 해제

 - 글 안에 있는 URL 링크를 클릭 유도하는 광고나 홍보성 포스팅으로 판단되어 차단될 수 있다고 하네요. 전 포스팅에 링크가 거의 없어서 이것도 효과가 없었구요.

 

 비공개 후 공개 전환

 - 일단 글을 비공개로 해서 검색 사이트의 검색의 눈을 피해 숨어 있다가 시간이 좀 지나면 공개로 전환하라는 방법이예요. 이건 너무 오래 걸려서 패스했어요.

 

 비공개 후 제목 변경 후 공개 전환

 - 위에 나온 방법을 혼합한 방식이예요. 그나마 효과가 있다는 거 같던데, 마찬가지로 시간이 오래걸려서 패스 했어요.

 

 글을 완전 삭제 후 다시 쓰기

 - 물론 완전 처음부터 다시 쓰는 건 아니고, 검색 누락이 된 포스팅을 워드나 다른 블로그 작성란에 미리 복사를 한 이후에 삭제하고 다시 붙여넣기를 통해서 글을 새로 쓰는 방법이예요. 바로 위 방법을 비공개로 바꾸는 것에서 삭제로 변화된 버전이네요.

이런 방법들을 시도해 보면 해결이 될 수도 있어요.

저의 경우에는 여기에 다른 것 하나를 추가 했어요.

일단 제목 수정을 한 이후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해당 웹페이지를 '웹페이지 수집'을 수동으로 요청해서 네이버가 가져오게 만들었어요.

방법을 설명해 드릴께요.

 

[네이버가 강제로 내 포스팅을 가져오기 하기]

이 방법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미리 등록되어 계신 분들만 해당되는 건데, 필요하시다면 가입하고 진행하시면 되요.

1.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

2. 원하는 블로그 사이트 클릭

3. 사이트 관리 내 '요청' > '웹페이지 수집'

4. 검색이 누락된 포스팅의 주소를 아래 4번 칸에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네이버 봇이 수집해서 요청을 반영해 준다고 해요.

 

[수집 요청 결과 설명] - 상황별 수집 요청에 대한 상태는 아래 표에 나온 것을 참조하세요~!!

요청완료 사용자가 수집 요청을 처리하고 수집 시스템이 이를 인식
수집보류 수집 요청한 웹사이트의 수집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 보류가 된 경우
수집중복 수집시스템이 최근 수집한 웹페이지를 다시 수집 요청한 경우
서버오류 수집 요청한 웹사이트의 웹서버가 오류 코드를 반환 하는 경우
수집차단 수집 요청한 웹사이트의 robots.txt 에 의해 네이버 검색 로봇 방문이 차단이 된 경우
연결실패 도메인 미연동, 방화벽으로 인한 접근차단 등으로 웹사이트의 접근 불가능한 경우
수집성공 정상적으로 수집처리가 된 경우

근데 이렇게 해도 안 나올 수 있는데 그건 아래 같은 이유일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답변]

수집된 문서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일 수 있습니다.

1. 스팸 판단, 원본 판독과 같은 색인 및 정제 과정에서 필터링 됨
2. 노출될 문서이나 색인 및 정제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어 노출반영시간이 지체됨

노출 반영시간이 지체되고 있는 경우 수정 문서가 네이버에 수집된 시점을 기준으로 24시간 이내에 처리되니, 이점 이용에 참고 부탁드립니다.

결국 자체 알고리즘을 통과 못하면 안된다는 이야기예요 ㅠㅠ

다행히 저는 위의 말했던 방법을 통해 전부는 아니라도 어느정도는 해결했어요.

네이버는 저품질부터 검색누락까지 쉽지 않네요!!!

혹시 본인 블로그가 검색 누락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 있어요.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통해 방문하여 확인해 보세요~!!!

https://clachan.tistory.com/303

 

블로그 정보- 검색누락 확인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보면 갑자기 네이버 같은 검색 사이트에 검색이 안되는 상황이 있어요. 키워드도 정확히 넣고 심지어 내 블로그 주소와 제목을 그대로 넣어도 검색이 되지가

clachan.tistory.com

혹시 저랑 비슷한 분이 있다면 잘 해결 되면 좋겠네요 ^^

검색누락 너무 무서워요 ㅠㅠ

그럼 다들 즐거운 블로그 생활 하세요~!

320x100
반응형

댓글